정관절제술
정관 절제술이란?
정관절제술은 남성 피임수술로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정낭으로 연결된 관인 정관을 차단함으로써 정액에 정자가 섞이지 않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정관 절제술은 고환을 제거하는 저세술과는 전혀 다르며 고환자체의 기능에 해가 없고 전신에 미치는 악영향이 없습니다.
시슬후 격렬한 운동만 제한받을뿐 일상생활에 별지장이 없습니다.
정관수술에 대한 오해
- 정관수술후 남성 호르몬의 혈중 농도는 변화가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수술후에 발기력이나 성욕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부작용이 많이 없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수술부위 출혈, 염증, 부고환염, 정자육아종 등이 대표적이며, 허리부 통증을 염려하나 일시적이며, 일정시간이 지나면 소실됩니다.
- 정관 절제술은 영구피임 방법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시 임신을 원하면 정관문합술을 시행하나 임신가능성은 50%이하이므로 정관절제술은 신중히 부부 동의하에 시행해야 하며, 일시적 피임을 위해서는 다른 피임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과정
음낭에 소독후 국소마취제를 음낭과 정관부위에 주사합니다.
음낭피부를 1cm정도 절개후 정관을 분리시킨후 정관을 자르고, 절단면에 전기소작술을 한 후, 절개부를 한바늘 봉합합니다.
수술후 주의사항
- 시술후 목욕은 2~3일 후에 샤워는 가능합니다.
- 격한운동은 2~3일 후에 가능합니다.
- 시술후 성관계는 5일정도부터 하는것이 좋습니다.
- 시술후 피임은 최소한 15회이상 다른 피임법으로 피임해야하며, 15회이상 사정후 한달 간격으로 2회이상 정액검사하여 무정자증임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정액검사에서 정자가 지속적으로 나와 재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100명당 1~3명이 됩니다.